home > 도수교정클리닉 > 척추측만증교정

척추측만증교정

  •  
     
     
     
     
     
     
     
     
     
     
     
     
     
     
     
     
    해부학적인 정중앙의 축으로부터 척추가 측방으로 만곡 혹은 편위되어 있는 기형 뿐만 아니라, 대개 추체의 회전 변형까지도 동반하는 3차원적인 척추의 기형 상태를 말합니다.
    척추측만증은 대부분 10세 전후 성장기 무렵부터 서서히 진행되며, 성장이 활발한 사춘기에는 측만 증세도 집중적으로 악화됩니다.
     
     
     
     
    척추 측만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있으나, 대부분(85~90%)의 척추 측만증은 그 원인을 알 수 없으며, 이러한 경우를 특발성 척추 측만증이라고 한다.
     
     
     
     
     
     
    유아기 특발성 척추측만증(Infantile idiopathic scoliosis)은 전형적으로 4세 이전에 발견되고, 남아에 있어 흔하게 나타난다. 생후 1년에 진단된 경우의 92%는 자연적으로 해결된다.
    소아기 특발성 척추측만증(Juvenile idiopathic scoliosis)은 4~10세 아동기에 진단되고 6세 이전에는 남아에 있어 우세하게 나타나며, 7~10세에는 여아에 있어 우세하게 나타난다. 단지 7%만이 자연적으로 해결된다.
    청소년기 특발성 척추측만증(Adolescent idiopathic scoliosis)은 10세와 골성숙기 사이에 진단되며 특발성 척추측만증이 가장 흔한 유형이다. 여자에게 매우 우세하게 나타난다.
     
     
     
     
     
     
     
    가장 흔한 청소년기 특발성 척추 측만증 환자는 보통 아무 증상 없이 척추의 기형만을 호소하나, 드물게 증상이 있는 경우 요통이 가장 흔한 증상이다.
     
     
     
     
     
     
     
     
    치료가 필요한 이유는 외관상의 문제 뿐만 아니라, 변형이 심한 경우에는 주위의 장기를 전위 시키거나 압박하여 기능 장애를 초래하고, 수명을 단축시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치료의 목적은 진행을 억제하고 만곡을 교정, 그 교정을 유지시키는 것입니다.
     
     
     
     
     
     
     
     
     
     
     
     
     
     
     
     
     
     
     
     
     
    척추 측만증이란 척추를 정면에서 보았을 때 골반위에 반듯하게 있어야 할 척추가 S자나 C자 모양으로 휘어지고 동시에 척추 마디 마디가 회전 하며 틀어지는 변형을 함께 동반하는 척추의 변형을 척추측만증이라고 합니다.
     
     
     
     
     
     
     
     
    측만증의 가장 흔한 유형은 원인이 아직 밝혀지지 않은 ‘특발성 측만증’으로 전체 측만증의 약 85~90%를 차지 합니다. 하지만 많은 부모들이 측만증의 원인을 자녀의 잘못된 자세나 운동 부족, 또는 체형에 맞지 않는 책, 걸상과 무거운 책가방 때문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능적 척추 측만증
    척추의 구조적인 변화 없이 일시적으로 옆으로 휜 상태를 말합니다. 자세이상이나 다리길이의 차이, 심한 허리 통증 등으로 척추가 휘어진 경우로 근본적인 원인 치료를 하면 좋아 집니다.
     
    구조적 척추 측만증
    척추의 구조적인 변화에 영구적으로 휜상태

    특발성 척추 측만증 : 척추 측만증의 약 85~90%를 차지하며 약 80%이상 이 특발성 척추 측만증으로 내원하게 되는데, 성장기에 나타날 경우에 뼈가 계속 자라기 때문에 잘못된 배열 상태에서 비정상적인 골성장이 이루어져 측만의 각도가 더욱 커질  수밖에 없으므로 정확한 척추 교정과 운동이 이루어 져야하며 세밀한 검사와 지속적인 관리가 요구됩니다.

    선천성 척추 측만증 : 측만증의 약 10%를 차지하며 척추가 태아 때부터 정상적으로 발육하지 못하였거나 기형인 경우

    신경근육성 척추 측만증 : 신경 질환이나 근육 질환에 의하여 생기는 측만증
     
     
    특발성 이란 단어의 뜻은 ‘원인을 잘 모른다’는 의미로

    과거 수십년 동안 학자들이 특발성 척추 측만증의 원인을 발견하기 위하여 생화학, 분자 생물학, 유전학적인 연구 등 다양한 연구를 하였지만 아직까지 그 원인이 명쾌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동안의 연구결과 여러가지 가설들이 제기된 바 있으나 결론적으로, 특발성 척추 측만증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척추 측만증은 남학생 보다 여학생에게 1:5 비율 정도로 많이 나타납니다.

    측만증이 발견 되는 계기는 주로 체형의 이상 때문입니다. 목욕을 하다가 한쪽 어깨, 등 또는 허리가 다른 쪽보다 더 튀어나온 것을 보고 엄마가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가 많으며, 학교 신체검사에서 발견되기도 합니다. 또 거울을 보다가 자신의 좌우 어깨의 높이가 다르거나 가슴의 크기가 서로 다른것을 보고 발견하기도 합니다. 척추측만증이 심한 경우에는 척추가 휜 것이 겉으로 분명히 들어나기 때문에 쉽게 발견됩니다.
     
     
     
     
     
     
     
     
     
     
    01. 초기 척추 측만증
    척추 측만증 초기에는 골반 변형으로 시작 되어 척추가 점점 한쪽으로 기울어져 버리는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02. 중기 척추 측만증
    기울어져 가던 반듯한 척추는 골반위에서 균형을 잃어 곡선으로 변형을 하게 됩니다. 초기 C형 모양에서 더욱 방치시에는 S자 모양으로 변형이 되게 됩니다.
     
    03. 후기 척추 측만증
    측만증이 더욱 악화되어 흉추의 심한 변형과 요추 및 골반까지 신체의 균형이 나빠지는 단계입니다. 외관상으로도 눈에 띌 정도의 심한 변형을 갖게 되며 심폐 기관이 눌리게 되는 증상을 겪기도 합니다.
     
     
     
     
     
     
     
    일회적 관심과 치료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엄격한 환자 사후관리를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도 꾸준히 치료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청연우리도수교정재활클리닉의 장점입니다.
     
     
     
     
     
     
     

X

사이트 개편후 어떠세요?